나는 가수다

박윤우, <꽃상여 타고>

국어의 시작과 끝 2007. 5. 3. 01:25
박윤우의 ‘꽃상여 타고’
* 꽃상여 타고 (양성우 작시)

꽃상여 타고 그대
잘 가라
세상에 궂은 꿈만
꾸다 가는 그대
이 여름 불타는 버드나무
숲 사이로
그대 잘 가라 꽃상여 타고
그 가슴에 돋는 칼로
슬픔을 자르고
어이어이 큰 눈물을
땅 위에 뿌리며,
그대 잘 가라
꽃상여 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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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 그것은 자연의 섭리(攝理)이다.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인간의 운명이다. 그러나 아직 이른 나이에 저 세상으로 떠나는 이의 죽음은 슬픈 일이다. 그것은 아직 못다 이룬 꿈을 가슴에 안고 가는 죽음이기 때문이다. 열매를 맺지 못하고 너무 이르게 지고 마는 꽃송이를 볼 때의 슬픔과 같은 것이 아니겠는가?

‘꽃상여 타고’는 양성우 시인의 시에 서울대 노래패 ‘메아리’ 출신의 박윤우씨(현 서경대 국문과 교수)가 곡을 붙인 장송곡(葬送曲)이다. 지난 1980년대 안타까운 젊은이들의 죽음, 그리고 그를 기리는 의식에서 숱하게 불렸고, 지금은 안치환의 음반에 수록된 노래가 널리 알려져 있다. 낮게 깔리는 서정적인 멜로디가 듣는 이에게 가슴 저미는 슬픔을 절로 불러일으키는 곡이다.

노래는 꾸밈없이 간결하게 시작된다. ‘꽃상여 타고 그대 잘 가라’가 그것이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아니 무슨 말을 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하지만 생각해 보건대 ‘꽃상여’는 못 다 이룬 꿈을 가슴에 안고 가는 그대에게, 산 사람들이 바치는 마지막 선물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마음 저 깊은 곳으로부터 울먹이며 노래하나니, ‘그대 잘 가라’라고 말이다. 한번 가면 다시 올 수 없는 그 길, 그대 부디 잘 가라.

그대 가는 길은 어떠한가? 그대는 간다. ‘이 여름 불타는 버드나무 숲 사이로.’ 그대는 간다. ‘가슴에 돋는 칼로 슬픔을 자르고/어이어이 큰 눈물을 땅 위에 뿌리며.’ 그대는 간다. 꽃상여 타고. 여름의 버드나무는 물이 햇살을 향해 피어낸 꽃이다. 버드나무는 땅 속 깊이 흐르는 물을, 축 늘어진 가지를 통해 지상으로 건져 올린다. 그리고 물의 속살을 타오르게 하면서 푸른 꽃을 피운다. 그것은 푸른 꽃이고, 젖은 불이다. 이제 그대는 눈물에 젖은 불이 되어 흙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산 자가 그대에게 받치는 꽃은 기껏해야 조화(造花)인 상여꽃, 마른 꽃일 뿐이다. 원색의 아름다움을 과시하지만, 물이 없는 메마른 꽃에는 생명이 없다. 그러나 자연이 그대에게 바치는 꽃은 붉지는 않지만 그보다 더 눈이 시리도록 아름다운 눈물의 꽃이 아닌가? 그 눈물의 꽃이 그대 가는 길에 버드나무 숲이 되어 불타고 있다. 그러니 이제 그대 잘 가라. 살아서 못 다 이룬 꿈, 그 슬픔을 가슴에 돋는 칼로 잘라 버리고 편히 가라. 그 큰 눈물은 꽃상여 타고 가는 길에 다 버리고. 그 슬픔의 눈물이 땅을 적시고, 내년 봄이 되면 한 송이 꽃이 되어 다시 화사하게 피어나지 않겠는가?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건대, 자연의 긴 시간 앞에 인생의 길고 짧음을 따지는 일은 또 얼마나 부질없는 일인가? 또 그대 가더라도, 그대 아주 가더라도 한 줌 흙이 되고, 한 방울의 물이 되어, 한 줄기 바람이 되어, 그리고 따사로운 햇살이 되어 함께 하는 것이 아닌가?

하희정|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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