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밑줄 친 부분이 긴소리로 발음되는 것은?
① 말을 바꾸어 탄다.
② 함박눈이 펑펑 내린다.
③ 그날 밤 비가 지독히 내렸다.
④ 멀리 떨어져 있어 말이 제대로 들리지 않았다.
⑤ 추운 겨울에는 군밤과 군고구마가 생각난다.
※ 다음 작품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2~4)
님금과 셩(百姓)과 이 하과 히로. 내의 셜운 일을 다 아로려 시거든 우린 진 미나리 홈자 엇디 머그리. <2수>
형아 아야 네 만져 보아. 뉘손 타 나관 樣姿((양)조차 다. 한 젓 먹고 길러나 이셔 닷 을 먹디 마라. <3수>
어버이 사라신 제 셤길 일란 다여라. 디나간 휘(後)면 애다 엇디리. 평애 고텨 못 일이 이인가 노라. <4수> *고어 표기 불완전 |
2. 위 작품의 창작 의도로 옳은 것은?
①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기 위해
② 백성을 교화하기 위해
③ 한가로운 농촌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④ 미풍양속을 널리 알리고 찬양하기 위해
⑤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3. 밑줄 친 ‘’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부모를 잘 모시지 않으려는 마음
② 부부 사이의 화목을 방해하려는 마음
③ 임금의 은혜에 어긋한 행동을 하려는 마음
④ 남녀 사이의 분별을 흐리는 행위를 하려는 마음
⑤ 형제간의 우애를 흩뜨리는 행위를 하려는 마음
4. 위의 <4수>와 관련된 한자성어는?
① 거안제미(擧案齊眉) ② 간담상조(肝膽相照)
③ 맥수지탄(麥秀之嘆) ④ 새옹지마(塞翁之馬)
⑤ 풍목지비(風木之悲)
5. 다음 시의 화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향단아 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이 다소곳이 흔들리는 수양버들나무와 배갯모에 뇌이듯한 풀꽃더미로부터, 자잘한 나비 새끼 꾀꼬리들로부터 아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산호(珊瑚)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 나를 밀어 올려다오. 채색(彩色)한 구름같이 나를 밀어 올려다오. 이 울렁이는 가슴을 밀어 올려다오!
서(西)으로 가는 달같이는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바람이 파도를 밀어 올리듯이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다오. 향단아. - 서정주, <추천사> - |
② <춘향전>의 한 대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적으로 새롭게 창조된 인물이다.
③ 그네 타기라는 행위는 현실을 초극하려는 상징적 행위이다.
④ 화자는 현실이 아름답지 못하다고 하여 현실을 벗어나려고 한다.
⑤ 지상적 존재인 화자는 하늘로 표상되는 동경의 세계를 지향하고 있다.
6. 다음 중 낭만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과 통제에 대한 반발로 생겨났다.
② 대표적인 작가로는 말라르메, 브들레르, 랭보 등이 있다.
③ 이상 세계를 동경하고 이국 정취를 표방한다.
④ 이성보다 감성을 중시한다.
⑤개성적이고 독자적인 형식을 중요시한다.
7. 다음 중 수사법이 다른 하나는?
①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② 황홀한 비애
③ 찬란한 슬픔의 봄
④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⑤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
8. 다음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주된 갈등은?
인테리……인테리 중에도 아무런 손끝의 기술이 없이 대학이나 전문학교의 졸업증서 한 장을 또는 조그마한 보통 상식을 가진 직업 없는 인테리……해마다 천여 명씩 늘어가는 인테리……뱀을 본 것은 이들 인테리다. 부르죠아지의 모든 기관이 포화상태가 되어 더 수효가 아니 느니 그들은 결국 꾀임을 받아 나무에 올라갔다가 흔들리우는 셈이다. 개밥의 도토리다. 인테리가 아니었으면 차라리……노동자가 되었을 것인데 인테리인지라 그 속에는 들어갔다가도 도로 달아나오는 것이 99프로다. 그 나머지는 모두 어깨가 축 처진 무직 인테리요, 무기력한 문화 예비군 속에서 푸른 한숨만 쉬는 초상집의 주인 없는 개들이다. 레디메이드 인생이다. - 채만식, <레디메이드 인생> |
① 한 개인의 내면적 갈등
②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
③ 개인과 사회의 갈등
④ 개인과 자연의 갈등
⑤ 개인과 운명의 갈등
9. 다음 중 고려시대 작품이 아닌 것은?
① 서경별곡 ② 상춘곡
③ 쌍화점 ④ 이상곡
⑤ 만전춘별사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학 연구의 방법은?
문학 작품을 볼 때, 작품 그 자체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형성 배경이라 할 수 있는 작자, 사회, 환경을 중시해서 파악해야 한다는 방법 |
① 역사주의 방법 ② 심리주의 방법
③ 형식주의 방법 ④ 신화주의 방법
⑤ 구조주의 방법
11. 다음 속담의 뜻으로 바른 것은?
파방에 수수엿 장수 |
① 추하고 보잘것없다.
② 검소하고 소박하다.
③ 기회를 놓쳐 별 볼 일 없다.
④ 풍파를 많이 겪어 마음이 굳세다.
⑤일이 끝난 뒤에도 쓸데없이 참견하다.
12. 다음 관용어의 뜻으로 바른 것은?
말소리를 입에 넣다 |
① 말을 조리 있게 하다.
② 상대방의 말이 이치에 맞지 않아 무시하다.
③ 남의 비난하는 소리를 참고 견디다.
④ 상대방이 하는 말을 가로막는다.
⑤다른 사람에게는 안 들리게 웅얼웅얼 낮은 목소리로 말하다.
13. 다음 중 밑줄 친 부분의 한자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언어 변화는 언어 체계 전반에 걸쳐 일어나며 그 유형은 대체로 음운 변화와 유추, 차용으로 분류된다. |
① 體系 - 全般 - 類型 - 類推 - 借用
② 體係 - 前般 - 類型 - 類推 - 差用
③ 體系 - 全般 - 類形 - 類推 - 借用
④ 體系 - 前般 - 類形 - 唯推 - 差用
⑤ 體系 - 前般 - 類型 - 唯推 - 借用
14. 다음 중 외래어 표기가 맞는 것은?
① 케잌(cake) ② 플래쉬(flash)
③ 아울렛(outlet) ④ 로브스터(lobster)
⑤ 하일라이트(highlight)
15. 다음 중 로마자 표기가 잘못된 것은?
① 월곶(Weolgot) ② 샛별(saetbyeol)
③ 집현전(Jiphyeonjeon) ④ 촉석루(Chokseongnu)
⑤ 대관령(Daegwallyeong)
※ 다음 작품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16~17)
접동 / 접동 / ㉠아우래비 접동
㉡진두강(津頭江) 가람가에 살던 누나는 진두강 앞 마을에 / 와서 웁니다.
옛날, 우리 나라 / 먼 뒤쪽의 진두강 가람가에 살던 누나는 의붓어미 시샘에 죽었습니다.
누나라고 불러 보랴 / 오오 ㉢불설워 시샘에 몸이 죽은 우리 누나는 죽어서 접동새가 되었습니다.
아홉이나 남아 되는 ㉣오랍동생을 죽어서도 못 잊어 차마 못 잊어 ㉤야삼경(夜三更) 남 다 자는 밤이 깊으면 이 산 저 산 옮아가며 슬피 웁니다. |
16. 위 작품의 창작 의도로 옳은 것은?
① 시의 저자는 윤동주이다.
② 창작 연대는 1930년대이다.
③ 사별한 임을 그리는 노래이다.
④ 이 시의 제재는 서북 지방 접동새 설화이다.
⑤ 계모에 대한 의붓딸의 원한을 그렸다.
17. 다음 중 ㉠~㉤의 뜻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 ‘아우래비’는 접동새의 울음소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② ㉡ ‘진두강(津頭江) 가람가’는 강과 가람의 의미 중첩이다.
③ ㉢ ‘불설워’는 ‘몹시 서럽다’의 평안도 방언이다.
④ ㉣ ‘오랩동생’은 여자가 자기 사내동생을 일컫는 말이다.
⑤ ㉤ ‘야삼경(夜三更)’은 밤 11시 ~ 1시를 나타낸다.
18. 다음 중 외래어 표기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외래어는 국어의 현용 28자모만으로 적는다.
② 외래어의 1음운은 원칙적으로 1기호로 적는다.
③ 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만을 쓴다.
④ 파열음 표기에는 된소리를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⑤ 이미 굳어진 외래어는 관용을 존중하되, 그 범위와 용례를 따로 정한다.
19. 다음 중 ‘설득’에 관한 내용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청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고자 하는 말하기를 의미한다.
② 나의 생각에 반대하는 경우에는 상대로 하여금 나의 생각을 인정하게 한다.
③ 나의 생각과 같은 경우 더욱 확신을 가지도록 한다.
④ 생각하는 바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천하게끔 한다.
⑤ 청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 다음 중 ‘보름’을 뜻하는 한자어는?
① 朔 ② 旬
③ 晦 ④ 念
⑤ 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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