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국어어휘력

언어와 인지 관련 독해 문제

국어의 시작과 끝 2013. 11. 5. 05:25

 

강의 시간에 언급했던 독해 문제입니다.

 

 

1. 다음 글에 비추어 볼 때 합리주의적 입장이 아닌 것은?

어린이의 언어 습득을 설명하려는 이론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경험주의적인 혹은 행동주의적인 이론이요, 다른 하나는 합리주의적인 이론이다.

경험주의 이론에 의하면 어린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어떤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훈련에 의해서 오로지 후천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것이다.

한편, 합리주의적인 언어 습득의 이론은 어린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거의 전적으로 타고난 특수한 언어 학습 능력과, 일반 언어 구조에 대한 추상적인 선험적 지식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한다.

 

① 어린이는 완전히 백지상태에서 출발하여 반복연습과 시행착오와 그 교정에 의해서 언어라는 습관을 형성한다.

② 언어습득의 균일성이다. 즉 일정한 나이가 되면 모든 어린이가 예외가 없이 언어를 통달하게 된다.

③ 언어의 완전한 달통성이다. 즉 많은 현실적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어린이가 완전한 언어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④ 인간만이 언어를 가지고 있다.

⑤ 언어가 극도로 추상적이고 고도로 복잡한 데도 불구하고 어린이들이 짧은 시일 안에 언어를 습득한다.

 

 

 

 

 

 

 

 

 

 

 

 

 

정답은 1